본문 바로가기

혼자서꿍시렁

왜 기술의 모자람을 참고 사는가?


 왜 사람들은 기술의 모자람을 너그럽게 받아들이려 할까요? 무슨 뜬금이 없는 소리냐고 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조금 쉽게 말씀드리면, 왜 두가지 다를 사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를 포기하거나 짐으로 만들고는 다른 하나만을 만족하려는 가 하는 얘기 입니다.
기술이 덜 발달해서가 아니라 분명히 가능한 기술이 여기저기 존재하고 방법이 존재함에도 불구, 개선되지 않는 제품의 형태를 사용자들이 만족하려 하는 이유 말입니다.
 첨단 제품을 사용하는 분들은 너무 착한 분들인 것 같습니다.
 얼리 어답터 일수록, IT 관련 종사자이거나 관련분야에 지식이 있는 분들일수록 생산자의 고충을 너무 이해하려 한다는 말입니다.
어제 저는 글(2007/12/07 - [IT2슈] - 휴대폰은 왜 이렇게 만들지 않을까?)을 하나 썼습니다. 아래는 그 글에 실은 사진이구요. (네... 우려먹는군요...>.<) 그리고 많은 분들이 동감해 주셨습니다만, 그에 반해 기술적인 문제를 거론 하시고는 현실성이 없는 이유를 말씀해 주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신 분들 모두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어제 썼던 그림..^^



그러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사용자들 중에는 생산자의 고충을 너무나 잘 이해하려고 하는 분들이 많은 것을요.
 어제의 글내용을 빌어, 사용자가 생산자의 제품의 보완점과 타협하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 USB 커넥터가 불쑥 나오는 휴대폰이 있고, 그것이 PC와 연결되어 있으려면 커넥터 양쪽에 부담이 갈 것입니다. 그러면, 휴대폰의 무게로 인해 PC의 커넥터와 휴대폰의 커넥터에 연결된 양쪽의 기판에 무리가 갈지도 모르고 심하면 어느 한쪽이 휠 지도 모릅니다.

 2. 휴대폰의 커넥터는 USB 커넥터의 모습이 아닙니다. 그래서 PC와 연결되려면 별도로 휴대폰의 커넥터를 PC USB 커넥터로 이어줄 장치가 필요합니다. 휴대폰의 커넥터는 이미 세상에 많이 퍼져 있는 것이기에 그렇게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3. USB 의 전압이 높습니다. 그렇기에 휴대폰 속에 그에 대응할 보호회로의 설계가 힘이 들 것입니다.

 4. USB 의 커넥터를 휴대폰에 넣으려면 들어갈 공간이 부족해서 힘듭니다. 기구를 설계하기도 힘들테고, 속의 회로기판의 설계도 힘들것이며 베터리를 크기를 줄이거나 모양을 변형하는 것도 힘들 것입니다.

 5. MP3 파일을 MP3 PLAY 기능이 있는 휴대폰에 넣으려면 반드시 휴대폰과의 통신을 위한 별도의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MP3 를 변환하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휴대폰에 넣어야 합니다. USB 메모리 스틱 처럼 드라이버 설치 없이 쉽게, 탐색기에서 MP3 파일을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각종 저작권 문제가 걸려 있을테니 그렇게 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6. MP3 재생, 동영상 재생, USB 메모리 기능, 개인 스케쥴 관리, DMB TV 기능, GPS, Bluetooth 무선 통신 기능, 리모컨 기능 그리고 전화 기능 등 무수히 많은 기능이 휴대폰에 집결된 세상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MP3 Player, PMP, USB 메모리, PDA, DMB Player, GPS 모듈, Bluetooth 모듈이 따로 존재하면서 팔리고 있습니다.
MP3 재생 전용 기기가 MP3 재생 기능이 있는 휴대폰 보다 재생 능력이 떨어져서 일거라 생각합니다. 혹은, 그럴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또, 그럴 것이니 따로 사서 좋은 음질을 즐기는 것이 맞을 거라 생각하며 오늘도 MP3를 담을수 있는 공간이 많고, 재생기능이 있는 휴대폰과 MP3 Player 를 따로 가지고 다닙니다.


네... 1번과 같은 경우는 감히 상상을 해봅니다. 생산에 들어갈 가격을 떠나서 왜 생산자는 그부분을 튼튼하게 만들려 하지 않는 가를... 그리고 정 대안이 없다면 USB 커넥터를 만들고, 그 부위의 기구를 튼튼하고 가볍다는 비행기 재료로 만들지 않는지...

2번과 같은 경우는 왜 애초에 편한 USB 커넥터를 휴대폰의 커넥터로 채택하지 않았는지 입니다. 이미 휴대폰의 커넥터는 몇번 변화 했습니다. 변화할 때마다 Pin 수를 줄여서 기존 커넥터와의 호환도 없어졌습니다. 차라리 USB 혹은 mini USB 로 바꿨다면 어땠을까요? 이에, 기술 표준의 문제를 말하거나 유사한 문제를 말씀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여기서 또 타협을 하시려 하는 군요.^^

3번과 같은 경우는 보호회로 설계가 힘이 들어도 생산자는 완벽히 만들려 노력해서 사용자가 편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대안을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요? 가령, 휴대폰의 현재 커넥터와 연결되는 USB 충전기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 기술을 작게 만들어 휴대폰 속에 집어 넣는 것이 정말로 불가능한지 생각해 봅니다.

4번에 대해서는, 슬림하고 작은 컨셉으로 나오는 휴대폰이 많습니다. 하지만 휴대폰과 PDA 그리고 MP3 플래이어를 따로 들고 다니는 것보다 휴대폰이 PDA 수준으로 심하게 커진다 하더라도 들고 다닐 분들은 들고 다닐 것입니다. 두개 가지고 다니는 것 보다 하나 가지고 다니는 것이 편하지 않나요? 그러면 USB 커넥터를 담을 기구의 공간확보가 되겠지요?

5번 - 그 저작권을 주장하는 누군가는 이미 우리 사용자들이 감소하는 불편으로 떼돈을 벌고 있을지 모르겠네요. 네, 그분을 위해 사용자가 불편을 감소해야 한다는 생각이 맞는 것인지 다시 생각해 봅니다.^^

6번 - 휴대폰에서는 MP3 음질이 나쁘게 재생된다면, 차라리 그 기능을 빼고 싸게 팔지 않는 생산자를 탓해야 할 것입니다. 이미 휴대폰에는 수많은 좋은 기능이 내제되었고, 제 생각에는 그리 질이 나쁘지 않게 들어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그래도 사람들은 별도의 MP3 Player 를 가지고 다닙니다. 그 이유와 불편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개발자 입니다. 고충을 이해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걸 알면서도 제품에 불만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만드신 분의 고충을 이해하니 그렇게 답답할 때가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왕 고충있고, 힘이 드는거 한번을 만들더라도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을 되새겨 봅니다. 그리고 심하게 반성도 해봅니다. T.T).

* 참고자료: 휴대폰을 USB 로 충전하는 방법 http://www.mgoon.com/view.htm?id=708776


Daum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


  • Favicon of https://daegul.tistory.com BlogIcon 데굴대굴 2007.12.09 14:01 신고

    2번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드라이버 설치하실 때 조금만 보시면 모든 핸드폰 접속 드라이버는 시리얼로 연결된 후에 이를 USB에서 에물레이팅하는 겁니다. 즉, 일반적인 USB메모리라면 PC->USB포트->USB메모리를 거치지만, 현재의 핸드폰은 PC->시리얼포트(가상)->시리얼toUSB드라이버(가상)->USB포트->핸드폰을 거치게 되어 있습니다. 왜 이렇게 했는지는 퀄컴사에 문의하시는게 빠를듯 하군요. (개발 킷은 퀄컴사에서 뿌리는 걸로 압니다. QPST같은....)

    참고로 하드웨어 개발시 USB보다 시리얼이 몇배 더 편하고 확실합니다. 요즘에는 시리얼 포트가 많이 없어지는 추세기는 합니다만, 이런 하드웨어를 직접 건드려야 하는 상황에 있는 분이라면 시리얼 포트 카드를 별도로 구입해서 사용하시죠.

    5번의 경우는 도x락이나 멜x같은 사이트가 얼마나 돈을 많이 버는지 찾아보시길.... 돈을 아주 긁어갑니다. 외국의 경우 MP3모듈이 다르다고 합니다만..... -_-

    • Favicon of http://airpage.org/ BlogIcon 파이팅건맨 2007.12.09 19:08

      ^^ 덧글 감사드립니다. 네, 휴대폰의 USB 포트가 시리얼 통신을 하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USB 스틱 메모리 처럼 외부 저장장치로 동작할 때가 있습니다. 그때는 확실히 USB 장치겠죠...? 개발시에 RS232C 가 디버깅용도로든 바이너리 이미지의 다운로드 용도로든 가장 편한 방법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RS232C 포트 커넥터가 달려 나오면 좋겠지만, 그것 정말 부담스러울 것 같고 그 다음 대안이 범용적인 USB 포트일것 같습니다.^^
      네, 도X락과 멜X론... 정말 화가 치밀게 하는 곳이죠. 그래서 아마 ?K 같은 회사는 이미지 광고만 해데는 것 같습니다. 하는 것 없이 기름값과 컨텐츠에 엄청난 거품을 넣어 돈을 버니까요...
      ^^ 방문과 의견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daegul.tistory.com BlogIcon 데굴대굴 2007.12.09 22:08 신고

      USB드라이브로 동작하는 경우가 실제 있긴 있습니다만, 지극히 제한적으로만 사용되지요. USB드라이브 적용시 펌웨어같은 하드웨어의 깊은 부분에 대한 접근은 모두 불가능하게끔 설정이 됩니다. 이 말은 근본적인 부분에 대한 접근을 막는 일부 에물레이팅만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는 뜻이 되겠지요. 하지만, 핸드폰이라는 것이 이것만 필요한게 아닙니다. 충전과 펌웨어 업데이트 같은 부가적인 방법이 필요하지요. 특히나 펌웨어의 접근 제한 기능은 자신들의 밥을 지키기 위해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QPST쓰는 이유가... 아시죠? ^^) 펌웨어 업데이트도 USB로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하시겠지만, 가상시디로 OS가 설치가능한거 보셨습니까? -_-a (가상 시디 이전에 OS가 떠야하니...)

      저는 폰에 USB를 다는 것 보다 헤드셋 포트나 통일해줬으면 좋겠는데, 이건 죽어도 표준화하지 않더군요.

    • Favicon of http://gunman.tistory.com BlogIcon 파이팅건맨 2007.12.10 14:08

      음... 가상시디의 예는 적절치 못한 것 같습니다.^^'
      현재 휴대폰의 부트로더와 다운로드 코드가 변경되면 얼마든지 USB 인터페이스로 펌웨어의 Update 가 가능하답니다.^^ (말씀하신 펌웨어의 수정이 되겠군요.) 언급하신것 처럼 밥줄의 문제라 한다면 위에서 제가 말씀드린 "생산자와의 타협" 이 되겠지요. 또한번,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면서 참는 것이니까요.
      의견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aitree.tistory.com BlogIcon 혼하쉬 2008.01.04 20:04

    저는 약간 다른 방향에서 결론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핸드폰 시리얼 기준이나 USB 표준같은 것을 어디서 정하는지를 보면 왜 지금 핸드폰이 USB 포트를 달고있지 않은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디슨 밑에 있었던 테슬라가 개발한 교류방식 송전방식이 에디슨의 직류방식보다 월등한 성능을 지녔음에도 한동안은 직류방식이 대세였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에디슨은 자신이 개발한 직류 전구를 파는 회사를 가지고 있었고, 그 회사에서 벌어들이는 막대한 수입을 포기할 수 없었다고 하더군요.
    결국 테슬라는 에디슨의 돈발에 뭍히고 인류는 몇십년동안 더 나은 기술을 가지고 있음에도 직류전기를 쓸 수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통신 부분을 봐도 세계 통신장비 표준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하는 시스코라는 회사의 사원중 많은 수는 IEEE 회의같은 표준을 만드는 포럼에 참석하기만 한다고 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열리는 포럼에서 시스코의 사원들이 과반수 이상의 의석을 차지하면서(포럼 자체는 아무나 참석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개발한, 또는 자사에 유리한 쪽으로 표준을 '만들어' 나간다고 합니다.

    기술상의 진보나 사용자의 편의성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제품으로 인해서 '누가' 돈을 버느냐이고, 돈 버는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느냐' 입니다.

    사용자의 편의성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사용자의 승리는 그들이 지금 벌어들이는 막대한 양의 돈에의해 쉽게 조작될 수 있습니다.

    또는 '그들'에게는 지금 상태로도 충분히 제품은 팔리고 있고 돈을 버는데, 굳이 지금 그 카드를 내놓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아이템 개발이 한계에 다다르고 더이상 신기술이 없을 때 표준 통합으로 새로운 제품을 내놓고 돈을 벌 생각인지도 모르지요 ㅎㅎㅎ

    기술상의 문제는 어떻게해서든 해결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개발 명령을 내리는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고 생각합니다.

    • Favicon of https://blog.airpage.org BlogIcon 파이팅건맨 2008.01.14 10:39 신고

      아..덧글이 달린것을 너무 늦게 알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저도 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기술이건 자본이건 간에 우위를 선점한 자가 손해를 보려 하지 않을 경우(혹은 봉사하려 하지 않을 경우) 우리는 이렇게 불편해 지는 것 같습니다. 약간 음모론적 성향이 짙지만 저는 님의 말씀처럼 기술상의 문제가 해결된 것들이 무척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가령, 감기는 완벽히 정복되었을지 모르며, 에이즈, 암등도 마찬가지일지도 모를 것 같습니다. 한번에 환자를 치료해서 얻는 수익보다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 할 수 있는 예방약과 의료장비를 파는 수익이 더 크기에 OPEN하지 않고 있을지 모른다는... 상상도 해 봅니다.^^;;
      방문 감사드립니다~!

  • Favicon of https://blutom.tistory.com BlogIcon 파란토마토 2008.01.30 18:55 신고

    지금 술이 약간 되서 포스트 정독 불가한 상태ㅡㅡ;; 이므로..
    글은 다 못읽었지만..휴대폰 구멍이 너무 많다는 것에는 동감합니다!!!
    왜 하나로 통일하지 않을까요?? ㅡㅡ; 왜 소비자가 참아야 하냐구요.

    • Favicon of http://gunman.tistory.com BlogIcon 파이팅건맨 2008.01.30 23:55

      ㅎㅎ 구멍이 너무 많다기 보다는 그 형태가 너무 다양하고 또 효율적이지 못하는 내용에 가깝습니다만-
      하신 말씀도 일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